MVC - 그 첫시작

MVC가 뭐지?

풀어쓰면 Model View Controller 입죠. 이제 다 아셨나요?
그럼 이것으로 포스팅을 맞치도록 하겠습니다.^^;
요렇게 마무리하면 안되겠죠?
자.. 그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환경, 비즈니스 로직, 데이터모델로 구성이됩니다.
뭐. 예를들면, 우리가 흔히보는 지금과 같이 제가 글을쓰고 있는 페이지.. 라디오버튼도 보이고요, 콤보박스, 드롭다운리스트, 뭐 이거저거 있네요. 이런 사용자 환경요소와 사용자의 입력에 대응하는 로직, 데이터모델(라디오버튼, 콤보박스에 포함된 데이터겠죠?)을 갖습니다.
그런데 저처럼 무식한 놈은 이러한 것들을 다 몽뚱그려서 한데 묶어 개발을 하게되죠^^;
이게 좀 문제가 된다는 겁니다.(전 여태껏 힘들게 개발하고 있었다는거죠.. 후~)
쉬운(?) 문제점을 하나 든다면 동일한 데이터를 다른 방식으로 보여주고 싶을때 하나로 다 뭉뚱그려 개발을 했다면 똑같은 것을 한벌 복사해서 개발을 해야하겠죠(동일 데이터에 사용자가 보는 화면만 바뀔 뿐이었는데.. 으흑)
뭐 이유야 더 있겠지만.. 이래서 MVC 가 등장한거 겠죠. ㅎㅎ

MVC의 구성은?

이름 그대로 모델(Model), 뷰(View), 컨트롤러(Controller) 이렇게 세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첫번째, 모델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성요소입니다.
MVC 등장 그 이유와 마찬가지로 모델은 뷰와 컨트롤러와는 독립적으로 구성되어야겠죠?
만약 뷰에 강하게 결합되어있다면 모델은 뷰에 맞는 특정한 타입으로 저장되어지니 다른 뷰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렵게 되겠죠? ㅎㅎ
두번째, 뷰는 머.. 보는페이지죠. --; 사용자의 시각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모델의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읽어들여서 출력하는 거죠.
세번째, 컨트롤러는 사용자입력을 가져와서 모델과 뷰를 업데이트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최근 개발(회사에서 만든)한 것중에 문자관련 프로세스가 있죠.
모델은 문자가 오면 '와~ 문자가 왔다~' 이렇게 메시지만 날리죠(이벤트 발생). 모델은 전~혀 뷰를 모르고 있는 상태죠.
하지만 뷰는 모델을 알고있습니다.(난 지난여름에 너가 한일을 알고있어~ㅇ-_-;) 그 이벤트가 발생하면 뷰는 이를 가지고 화면에 문자가 도착했네~ 라는 표시로 문자아이콘을 블링블링하게 해주고 팝업도 띄워줍니다. ㅎㅎ 그래서 이를 읽으면 컨트롤러가 다시는 이문자건에 대해서는 말하지마 라고 모델에 해당문자를 읽음처리하죠(업데이트)
머 암튼 이렇다는 거죠.

이제 간단한 예제를 작성해볼텐데요.
지금까지는 그냥 MVC 에 대한 설명이었고요. 이제부터가 진짜 첫시작이죠.
ASP.NET MVC 세계에 같이 빠져~빠져~ 보아요^^
저도 처음인지라.
http://www.asp.net/mvc/learn/
여기서 시작하려합니다.
무한한 ASP.NET MVC의 세계가 곧 시작됩니다.

'.NET > MVC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P.NET MVC - View(3)  (0) 2009.12.02
ASP.NET MVC - View(2)  (0) 2009.11.30
ASP.NET MVC - View(1)  (2) 2009.11.23
ASP.NET MVC - Controller(2)  (0) 2009.11.11
ASP.NET MVC - Controller(1)  (0) 2009.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