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03에서 CVSNT + TortoiseCVS 설치하기(4)

TortoiseCVS 사용해 보자!!! (이번에도 역시 그림만 잔뜩~~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면 못보던 메뉴가 보일꺼야~ CVS 관련된..

CVS Preferences... 이놈을 클릭!! 이놈은 설정하는 부분인데.. 클릭하면
 
고맙게도 언어 선택 부분에 Korean 보이네.. 영어울렁증이 있다싶으면 선택해주고 오케이~ 좋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후 확인해보시라~~ 한글로~ 하하

확인 했으면 너무 좋아하진 말고.. 다음 다음..

모듈 생성을 클릭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꺼에는 이전 CVSROOT 들이 많지만 처음하면 아무것도 없겠지.. -_-;

(그렇다고 많은건 아냐.. 그냥 치니까 계속 저장되서 열라짬뽕 백그릇 이었음ㅡㅡ^)

~ 그럼 이걸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쉬울거 같아 보이지 않아?

CVSROOT 우리가 조금(?) 전에 cmd 창에서 했던 set cvsroot 있잖아..

그걸 입력하면 .. 그게 귀찮다 싶으면..

드롭다운 리스트 하나씩 클릭해서 하면 CVSROOT 텍스트 창에 자동입력되거든..

프로토콜은 암호인증서버로, 매개변수는 나도.. .. 아는 분은 조심스레 가르쳐 주시길..

서버는.. 지금 로컬이니까.. 다른 쪽에서 연결하려면.. ip 입력하면 .. 내가 해봤어.. 잘되거든... 한번들 해보시길..

저장소 폴더는 /test 알지? 저장소가 repository 말하는거거든.. (무시해서 미안~ --;) 암튼 우리가 해본거니까..

사용자명은 우리가 추가해줬던 pss.. 여기까지. 아주 따라오는군~

모듈은 지금 처음하는거잖아.. 그럼 아무것도 없겠지.. 그니까. .. 암거나 입력해..

~ test 입력해볼까..

그리고 확인~~ 다음에 이거 한다음에 목록가져오기 누르면 지금 만든 테스트가 보일꺼야.. 하하. 확인 버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완료하였다고 나오지.. 하하.. 이제 .. 끝난거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인 누르고..

그러면 test 폴더 안에 못보던 CVS 폴더가 생겼을거야.. .. 신경쓸건 없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여기에다가 아무 파일이나 갖다놔볼까~ㅡㅡ;

만들었어..

empty 폴더 하나랑, test, test2라는 텍스트 파일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만들고 보니 뭔가 다르지? 물음표가 붙어있다. 그럼 놈들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자. 그리고 메뉴에서 CVS 추가 버튼을 누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CVS 추가하고, CVS 파일추가가 따로 있는데.. 나도 잘은 모르겠고..(미안~~)

.. 알면 아는거고.. 폴더를 하나 생성하고. 그 안에 파일들이 또 있다고 치자.

그러면 걍 CVS 추가하면 폴더만 추가되고 그 안에 있는 것들은 안되.. 하지만 CVS 파일 추가로 하면 안에 있는 것도 추가할 수가 있지암튼.. . 그렇다는거.. 아닐 수도 있고..

다시 돌아와서... -_-;


다음의 창이 뜨면 확인을 누르자~ 이걸 하면 우리가 아까 만들어 놓았던. repository /test 있잖아.. 거기에 test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안에 폴더와 파일들이 추가가 되는거지.. 추가 하기 싫은게 있다 싶으면 체크박스의 체크를 하지 않으면 되는거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인을 누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잘됐군.. 확인~ (~~ 점점 성의없어지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하.. 뭔가가 바뀌었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커밋(commit)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인~ (얘가 갈수록 점점~~ ㅡ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인~

이제 됐어~

여기까지 했으면 지금은 이런 식의 구조가 되어 있겠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가 지금 이렇게 서버에 올리게 된거지..

나머지는 각자 해보시길.. 쉽습니다요.. 저도 했는데요.. .. 하다보면..

흘러가는대로~~ 유후~~ 

사용자 하나 추가해서

test 모듈을 불러와.. 아까 말했었지.. 모듈찾아보기 누르면.. test라는 항목을 가져올거야..

그래서 확인 버튼 누르면.. empty 폴더, test, test2 가져오겠지.

그다음에 수정해서 다시 커밋시키면.. 수정된 내용이 서버에 고스란히 저장되는거고

다음에 다른 사용자 (pss) 업데이트하면은 수정된 것이 업데이트 돼서리 보이게 되는거지.. .. 이렇게 말로 설명했어도 앞에 한거 보면서 차근차근하면 할수 있을거야..

그거 되면은.. 다른 컴터에서도 해보고.. 암튼 굿럭!!!

 

이상  "윈도우2003에서 CVSNT + TortoiseCVS 설치하기" 를 마치겠습니다.~ 짝짝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