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킨스의 일지에서... (데드라인 중)




데드라인 중에서 '톰킨스의 일지에서...' 인 부분을 발췌한 것인데..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진행하면서 여기 나오는 주인공인 톰킨스가 자신의 일지에 그날 그날에 배운 점들을 기록한 내용이다. 20가지가 넘게 기록하고 있는데 내 자신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줬기에 그리고 배워야 하는 것이기에 여기에 글을 쓰는 거지.

 

훌륭한 관리를 위한 4가지 필수 요건

• 적절한 사람들을 구한다.

• 그들에게 알맞은 일을 할당한다.

• 항상 동기 부여를 한다.

• 팀이 결속하도록 하고, 그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이 외의 나머지 일은 전부 허드레 관리업무다.)

 

안전과 변화

• 사람들은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는 한 변화를 수용하지 않는다.

• 변화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그리고 그만한 가지가 있는 대부분의 노력을 위해서도)필수적이다.

• 안전성이 부족하면 사람들은 위험을 감수하려고 하지 않는다.

• 위험을 피하는 것은 치명적이다. 위험과 연관되어 있는 이점도 놓치기 때문이다.

• 사람들은 직접적으로 위협을 받거나 자신들에게 악용될지도 모르는 권력을 인지할 때 불안함을 느낄 수 있다.

 

부정적인 압력

• 협박은 실적을 유도하기에는 불완전한 방법이다.

• 처음부터 할당된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아무리 진지하게 협박하더라도 작업은  제 시간에 끝나지 않는다.

• 설상가상으로, 목표한 바를 얻지 못하면 협박한 대로 이행해야 할 수도 있다.

 

관리자가 가져야 할 필수 감각

• 관리에는 마음과 본능과 정신 그리고 후각이 필요하다.

• 그러므로

  마음을 이끌고,

  본능을 믿고(직감을 믿어라),

  조직에 정신을 심어주고,

  거짓말을 식별할 수 있는 후각을 키워라.

 

관리의 메타포(metaphor) : 전투지휘

• 전투가 시작되면, 관리자의 실제 업무는 이미 끝난 것이다.

인터뷰와 채용

• 채용할 때는 모든 관리 감각이 필요하다 : 마음, 정신, 후각, 그리고 본능(하지만   대부분 본능이 필요하다.)

• 혼자 하려고 하지 마라 - 두 사람의 본능이 한 사람의 본능보다 두 배 이상 좋다.

• 새로 채용한 사람에게 자신이 이미 증명했던 바로 그 수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하고, 능력을 확장할 수 있는 목표는 다음으로 미루도록 요청한다.

• 조언을 부탁한다 : 당신이 가장 채용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또 다른 훌륭한 사람을  알고 있을 수도 있다.

• 말하기 보다는 들어라.

• 자료를 정리해 놓으면 모든 일이 수월하다.

 

생산성 향상

• 생산성에 관한 단기적인 해결방안은 없다.

• 생산성 향상은 장기적인 투자의 결과다.

• 즉각적인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모두 헛소리다.

위험관리

• 프로젝트의 위험을 관리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한다.

• 각 프로젝트의 위험을 조사하고 관리한다.

• 궁극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추적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이 되는 위험을  추적한다.

• 각 위험에 대한 발생 확률과 예상되는 소요 비용을 평가한다.

• 각 위험에 대해 위험이 구체화되는 것을 나타내는 초기 증상을 예상한다.

•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세를 갖고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을 위험 담당자로 임명한다.

• 나쁜 소식이 조직의 계층구조 상위로 전달되는데 용이한(필요하다면 익명으로)

  채널을 수립한다.

 

방어하기

• 손실을 줄인다.

• 성공을 낙관하기보다는 실패를 견제한다면 전반적인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실패한 작업은 초기에 적극적으로 취소하도록 한다.

• 팀의 결속에 대해 위험을 무릅쓸 필요가 없다면 굳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 이미  편성된 팀을 찾고 이용한다.

• 후속 관리자가 더딘 결속력이나 결속이 되지 않는 팀으로 인한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팀원들이 원한다면) 훌륭한 팀은 계속 유지시킨다.

• (이미 준비되어 있고 새로운 작업을 할 의향이 있는) 결속된 팀을 프로젝트 산출물의 하나로 간주한다.

• 프로젝트 초기에 잃어버린 한 시간은 프로젝트 마지막에 잃어 버린 하루와 같다.

• 하루를 잃는 데는 수업이 많은 방법이 존재하지만, 하루를 만회하는 데는 단 한

  가지 방법조차도 존재하지 않는다.

 

개발 프로세스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에 관한 자신의 직감을 모델링한다.

• 동료들간 상호교류와 프로세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사고를 개선하는데  그 모델을 사용한다.

• 결과를 모의실험하기 위해 모델을 사용한다.

• 실제 결과에 따라 모델을 조정한다.

 

병적인 정치학

• 직업을 언제든지 담보로 할 의향이 있어야 한다.

•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병적인 정치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 병적인 정치 논리는 어디서든지 자랄 수 있는데, 심지어는 가장 건강한 조직에서 조차 생길 수 있다.

• 병적인 정치학의 특성을 정의하자면, 개인적인 권력과 영향력으로 인한 목표가

  조직의 현실적인 목표보다 우위에 선다.

• 이 말은 병적인 목표가 조직의 목표와 완전히 반대가 되더라도 일어날 수 있다는 뜻이다.

• 이 병이 갖는 부작용 중 하나는 알맞은 인원으로 된 프로젝트 팀을 갖는 것조차 위험해진다는 것이다.

• 아래로부터 병적 증세를 해결하기 어렵다.

• 그런 시도로 시간을 낭비하거나 자신의 위치를 위태롭게 하지 말라.

• 가끔 유일하게 남아 있는 선택은 문제가 스스로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일을 진행시킬 수 있는 때를 기다리는 것뿐이다.

• 기적이 일어날 수도 있다(하지만 그것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측정(Metrics)

• 모든 제품의 규모를 측정한다.

• 단위 때문에 고민하지 말라, 객관적인 측정방법을 만들기 전까지는 주관적인 단위를 사용한다.

•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원시적인 요소(소프트웨어를 계량화할 수 있는 특징)를 활용해 통합 측정모델을 만든다.

• 완료된 프로젝트에서 생산성에 관한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과거 프로젝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한다.

• 통합 측정모델에 의해 나온 값이 과거 프로젝트의 공수(effort)와 최적의 상관관계를 나타낼 때까지 그 공식을 가지고 계속 작업을 한다. 

•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통합 측정모델로 값을 계산하고, 그 값을 트렌드 곡선에서 예상 공수와 비교하는데 사용한다.

• 예상치에 어느 정도의 허용오차를 적용할지를 나타내기 위해 생산성 트렌드 곡선에 오차의 범위를 사용한다.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향상

• 좋은 프로세스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프로세스는 모두 훌륭한 목표가 된다.

• 이들은 또한 매우 당연한 목표이기도 하다. 훌륭한 개발자들은 그렇게 하라고 말을 하든 안 하든 간에 여기에 초점을 맞춘다.

• 공식적인 프로세스 향상 추진 계획은 시간과 돈이 든다. 그러한 프로세스 향상작업은 프로젝트 작업을 뒤처지게 할 것이다. 생산성 향상이 실현된다 하더라도 그 계획을 실행한 프로젝트가 프로세스 향상에 들인 시간을 상쇄하지는 못한다.

• 프로젝트에서 향상 방법을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선정한다면 본전(그러한 변화에 투자한 시간과 비용)을 뽑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프로젝트가 그 기간 동안 하나 이상의 향상방법을 수용하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 다. 여러 가지 기술을 한번에 향상시키려는 계획(Multi-skill improvement programs 예를 들어, 전체 CMM 레벨을 증가시켜서 얻을 수 있는)은 그 계획을 실행하지 않았을 때보다 프로젝트를 더 지연시킨다.

• 표준 프로세스는 사람들이 중요한 지름길로 갈 기회를 놓치게 할 위험성이 있다.

• 특히 인원이 과다하게 투입된 프로젝트의 경우 모든 사람들에게 돌아갈 만큼 일(유용한 일이거나 그렇지 않은 일이라도)이 충분하지 않다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작업 방식 바꾸기

• 전체 디버깅 시간을 상당량 줄이지 않고는 프로젝트가 평균 이상으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 높은 성과를 보이는 프로젝트는 디버깅에 훨씬 적은 시간을 소모한다.

• 높은 성과를 보이는 프로젝트는 설계에 훨씬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고 제대로 돌봐 주지도 않는다면 어떠한 일이든 간에 그들에게 일을 하도록 만들 수 없다. 사람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의 생각이 무엇에 근거하고, 왜 그런지를 이해(인정)해야 한다.

 

화가난 관리자

• 관리에서 화와 모욕은 전염된다. 상급 관리자가 직원들을 학대하면 그 밑에 있는 관리자들도 그와 같은 행동을 따라한다(학대받은 아이들이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것과 비슷하다.).

• 관리차원에서 모욕을 주는 일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에 좀더 투자하도록 만드는 자극제 역할을 해야 한다. 그것은 당근과 채찍 두 가지 관리법 중 가장 자주 사용되는 ‘채찍’인 것이다. 하지만 모욕이 능력을 더 발휘하도록 만든다는 증거가 어디에 있는가?

• 관리자가 직원들을 자극하기 위해 모욕을 주는 것은 직원이 무능하다기보다는 관리자가 무능하다는 표시다.

 

애매모호한 명세서

• 명세서에 나타난 애매모호함은 시스템의 여러 이해당사자들 간에 해결되지 않은  마찰이 있음을 의미한다.

• 입력과 출력에 관한 완전한 개수를 포함하고 있지 않은 명세서는 출발에서부터 실패한 것이다. 간단히 말해 명세서 작업을 시작하지도 않은 것이다.

• 아무도 당신에게 명세서가 엉망이라는 것을 말해 주지 않는다. 사람들은 명세서를 탓하기보다 자신을 탓하는 경향이 있다.

 

마찰(conflict)

• 개발 작업에 여러 이해 집단이 연관되어 있을 때는 언제나 서로 모순되는 관심사가 있기 마련이다.

• 시스템을 구축하고 설치하는 분야는 특허나 마찰이 일어나기 쉬운 분야다.

• 대부분의 시스템 개발 조직은 마찰 해결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다.

• 마찰은 존중되어야 한다. 마찰이 비전문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모든 사람들의 승리조건은 존중될 것이라고 미리 선언한다. 그리고 그러한 승리 조건이 모든 면에서 명확하게 되도록 보장한다.

• 협상은 어렵지만 중재는 쉽다.

• 승리 조건이 상호 배타적이거나 부분적으로 배타적일 때 양자는 마찰을 해결하기 위해 중재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것을 미리 합의해 정한다.

• 기억하라. 우리는 모두 같은 편이다. 다른 편이 있다면 그것은 문제 그 자체일 뿐이다.

 

촉매자의 역할

• 촉매적인 성격이라는 것이 있다. 그런 사람은 팀이 형성되고, 결속되고, 건전하고, 생산적이 되도록 매개함으로써 프로젝트에 기여한다. 촉매자가(주로 다른 많은 일을 하지만) 아무 일도 하지 않더라도 그들의 역할은 중요하고 가치 있다.

• 중재는 촉매적인 역할에 있어서 특별한 경우다. 중재는 조금만 투자하면 배울 수 있는 것이다.

• 시작을 위한 작은 위식인, “제가 중재해도 될까요?”는 마찰 해결에 있어서 중요한 첫 걸음이다

 

인간의 실수

• 당신을 괴롭히는 것은 당신이 모르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 것이다.

 

투입 인력의 수

• 초기에 인원을 과다하게 투입하면 프로젝트 팀은 중요한 설계 활동을 (모든 사람들에게 할 일을 주기 위해서) 간단하게 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 설계가 완성되기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작업을 나눠 주면, 사람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작업 그룹 간의 인터페이스가 많아진다.

• 이것은 상호의존성, 회의시간, 재작업, 초조감을 증가시킨다.

• 이상적인 인력 투입을 위해서는 대부분의 프로젝트에 소규모 핵심 팀을 운영하게 하고, 프로세스 후반에 상당한 수의 사람들을 추가 투입한다.(늦게는 스케줄 상 마지막 6분의 1일 될 때에 투입한다)

• 놀라운 발견 : ‘공격적인’ 스케줄에 매인 프로젝트는 좀 더 타당한 스케줄을 따랐을  때보다 프로젝트를 끝내는 데 더 오래 걸린다.

 

프로젝트의 사회학

• 없어도 될 사람이 참석하지 않도록 회의는 소규모로 유지한다. 토론 주제는 반드시 공고해야 하는데, 이는 불참해도 안전하다는 것을 보장해 줄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 프로젝트에는 의식이 필요하다.

• 소규모 회의, 무결함 등 프로젝트 목표와 이상에 집중하기 위해 의식을 사용한다.

• 가학적인 화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 기억할 것 : 화 = 두려움. 아래 사람들을 학대하고 화를 내는 행위를 하는 관리자는 거의 대부분 자신들이 두렵기 때문에 그렇게 한다.

• 관찰한 바 : 두려움은 표현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 이상 화를 표출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모든 사람들이 ‘화 = 두려움’ 이라는 것을 안다면, 화를 내는 것은 두려워하고 있다는 명백한 표시가 될 것이다(그렇다고 화를 내는 당사자의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지만 나머지 사람들이 감당하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비용삭감

• 비용 삭감은 실패에 대해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 만들어 낸 공식이다.

• 이것은 ‘번영하며 서로 돕는다’는 모든 조직의 일반적인 목표와는 반대다.

• ‘비용 삭감’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그 속에 담긴 참뜻으로 그 말을 대체시킨다.

  ‘실패하고 있고 두려워하고 있다.’

 

근본적인 상식

• 프로젝트는 목표치와 추정치 모두가 필요하다.

• 그 둘은 서로 달라야 한다.

 

 디마르코 엉님이 정말 잘 정리해 놓으셨다.

관리자가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 인원을 채용하는 것에서부터 관리에 이르기까지

 

읽은 내용을 내것으로 만들어야지.. -_-;;

암튼 재밌게 읽었다~ 

 

발췌 : 소설로 읽는 프로젝트 관리 '데드라인'  - 톰 디마르코 지음  - 인사이트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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